색상이 있는 옷이 물이 빠지거나 흰 옷이 누렇게 변색 됐을 때 그냥 버리자니 아까운 경우가 많습니다.자신이 아끼고 오래 입었던 옷이라면 더욱 그럴텐데요.물빠진 검은 옷,변색된 모자,누렇게 바랜 흰티,양말 등 상황별 각종 색바랜 옷들을 복구하고 되돌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물 빠진 검정 옷 복구
잦은 세탁과 건조과정에서 물이 빠지고 허옇게 변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이 빠지고 빛바랜 검정색 옷을 복구하는 방법은 맥주와 섬유유연제를 사용해 본연의 색을 어느정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① 옷이 잠길정도로 맥주를 부어주고 20~30분 정도 방치합니다.
② 맥주를 버리고 깨끗한 물에 섬유유연제를 살짝 섞어 헹궈줍니다.
③ 건조할 때는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충분히 말려줍니다.
2. 누렇게 바랜 흰 티 복구
오래되거나 땀으로 인해 누렇게 바랜 흰색 티셔츠는 과탄산소다와 베이킹소다를 사용해 다시 하얗게 복구 할 수 있습니다.
①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과탄산소다+ 중성세제를 섞어 풀어줍니다.
② 세제를 풀어둔 물에 바래진 흰티를 넣고 10분 정도 살살 문질러 줍니다.
③ 20~30분 정도 방치 후 깨끗한 물로 헹구고 세탁기로 재 세탁후 햇빛에 말려줍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3.누렇게 변한 양말 복구
아무래도 제일 많이 신는 양말 색상은 흰색이 아닐까하는데요.어느정도 신다보면 거뭇하게 때도 타고 오랜된 양말이면 그만큼 누렇게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이렇게 색이 변한 흰양말들은 모두 모아 삶아주기도 하는데 양말을 삶는 과정에서 레몬껍질을 사용하면 더 확실하게 되살릴 수 있습니다.
① 냄비에 흰양말이 잠길 만큼 물을 채워줍니다.
② 양말 3~4 켤레 당 레몬껍질 반개 기준으로 넣고 20분간 중약불에서 삶아줍니다.
③ 삶아진 양말은 다시 깨끗한 물로 헹궈주고 건조시킵니다.
※ 레몬 껍질이 없다면 달걀 껍질을 넣어줘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햇빛에 바랜 옷 복구
① 50정도의 뜨거운 물에 중성세제+과탄산소다를 반컵씩 풀어줍니다.이때 의류 색상에 따라 과탄산가루의 양을 조절해줍니다.
② 복구하려는 옷을 넣고 10분정도 살살 문질러 준 후 20분정도 방치해둡니다.
③ 세탁 후 구연산유연제를 넣어 헹궈준 뒤 건조시킵니다.
5.물빠진 색깔 옷 복구
오래되진 않았지만 한 두번의 세탁으로 물이 빠진 색깔 옷을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은 세탁기로 일반 세탁을 돌릴 때,소금을 1/2 컵 넣어주는 것입니다.이 방법은 일반적이고 가벼운 색바램에 효과적이고,구입하고 처음 세탁하는 색깔옷의 물빠짐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방법이며 이때,굵은 소금보다는 입자가 작은 소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