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시 반입 금지 물품에 대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음식물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최근엔 액체류·젤류 등 휴대반입 제한물품 소지 및 객실 내 반입 시도가 증가하면서 해당 품목에 대한 보안 검색 강화 조치가 시행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각 국가는 자국 내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예외가 아닌데요.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는 각국의 입국 심사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물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반입 금지 물품들을 소지하고 있다면 과태료 or폐기처분 또는 입국을 금지당하는 최악의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해외여행을 준비 중이시라면 미리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해외 반입금지 물품- 음식물
(1) 육류제품(육포, 스팸, 소시지 등)
간식으로 챙겼다가 빼앗기는 1순위 품목이 육포이며, 여행 시 기념품으로 사 오게 되더라도 우리나라 입국 시 반입이 금지됩니다. 이런 육류 외에도 스팸같이 통조림에 든 육가공품은 전 세계적으로 반입이 금지된 물건입니다.(해산물인 참치캔은 ok)
육류 유래 제품은 거의 모든 국가라고 할 만큼 세계적으로, 전염성 질병들을 우려해 엄격한 기준으로 제한하거나 반입 금지시키는 품목입니다.
✅ 고기가 들어간 볶음고추장 종류도 해외에 가져갈 수 없으나 일반 고추장은 위탁수하물로 가능합니다.
(2)라면
건더기 수프 속에 들은 고기 성분 때문에 반입이 금지되는 물품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국가에서 반입이 가능하긴 하지만 미국, 영국, 뉴질랜드, 캐나다, 호주 등의 국가는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과일
씨앗이 있는 식물이나 종류는 반입이 금지됩니다. 특히 동남아 여행 시 열대과일을 많이 사 오게 되는데 우리나라로 돌아올 때 100%로 반입이 금지되니 실수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원산국의 식물이나 과일로 인한 병·해충 방지를 위해 검역 통과 후 반입을 허가 또는 금지를 실시하고 있으나 말린 형태의 과일처럼 가공되어 진공 포장이 이루어진 제품은 반입이 가능합니다.
(4) 유제품
우유, 버터,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도 반입 금지 물품입니다. 마트에서 구입하거나 기내식으로 나왔던 우유가 남았다면 폐기하거나 다 섭취한 후에 입국해야 합니다.
(5) 컵 곤약젤리
질식사고 등의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2017년부터 국내로 반입이 금지된 품목이나, 컵 형태가 아닌 튜브형 곤약젤리는 반입 가능하다고 합니다.
(6) 샌드위치
햄과 계란의 성분 때문에 바로 폐기처분해야 되는 식품입니다. 기내에 갖고 타서 섭취하는 것은 되지만 입국 전까지는 다 먹거나 남은 샌드위치는 버려야 합니다.
2. 해외 반입 금지 품목
위 음식물 외에 기내는 물론 위탁수하물로도 반입이 불가능한 품목들이 있습니다.
- 선스프레이 : 선스프레이는 인화성 물질로 구분되어 기내 반입, 위탁수하물 둘 다 반입이 금지되는 물품입니다. 단, 항공사에 따라 규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무기 모양의 소품 : 총기 모양의 라이터 또는 칼 모양의 장난감 등은 실제 무기로 위장 가능성이 있어서 금지되는 품목입니다. 기념품으로 구입했다가 빼앗기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국가별 반입 금지
대부분의 육가공품, 흔히 알고 있는 위험성이 있는 물품들 뿐 아니라 나라마다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체크해야 하는 항목들이 있는데요. 국가별로 반입이 금지되는 대표 품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배터리가 일체형인 무선 고데기는 일본 출발 편에 한하여 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단, 유선 고데기는 반입 가능합니다.
뉴질랜드
김치나 장아찌류의 식품은 금지까진 아니더라도 제한적인 부분이 있어서 반입 시 신고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는 여행 시 반입뿐 아니라 국제택배를 보낼 때에도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골프클러브, 캠핑장비, 자전거 등 사용했던 물품들은 전염병 예방을 위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 물품들은 반입 시 신고를 하여도 모두 통과되는 것이 아니며, 세관의 검사와 판단에 따라 결정됩니다. 통관 기준은 흙이 묻어 있는가 이며, 자전거 바퀴나 장비에 흙을 통해 병원균이 옮겨오는 것을 막기 위하여 철저한 검역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중국
라이터는 보통 1인 1개까지 기내 반입이 가능하지만 중국은 예외적으로 반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중국->한국으로 돌아올 때 무조건 폐기처분 해야 합니다. 중국은 경제, 문화, 정치, 통신 비밀기 등을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 중국이 규정하는 물품을 소지하고 입국했을 경우 개인의 신용정보에 기록되어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필리핀
입국 시 면세품의 합산 가격이 200달러를 넘으면 과세+벌금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엄격하게 검사한다고 하니 면세점 쇼핑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모든 종류의 과일, 채소, 씨앗, 견과류, 육류, 유제품 등 모두 반입 불가입니다. 또한, 미국 FDA(식품의약품 관리청)의 인증이 없는 한약이나 의약품은 반입 금지이며 커피, 설탕, 밀가루 같은 분말 제품도 350ml 이상 된다면 반입이 불가합니다. 단, 상업용 샘플이거나 유아식, 환자식, 애완동물 사료 등은 허용된다고 합니다.
미국은 금지 물품의 반입을 시도하다 적발 시 폐기, 압수는 물론 사법적 처분과 과태료를 물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추방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해외여행 시 반입 금지 물품들을 미리 확인하고, 손해나 예상치 못 한 일을 겪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