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하우스재배로 인하여 다양한 과일을 사시사철 맛볼 수 있지만 시기에 맞춰 즐길 수 있는 제철 과일은 더욱 신선하고 맛있는데요. 지금 시기에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5월 제철 과일의 종류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월 제철 과일 종류
지금 먹기 좋은 5월 제철 과일의 종류로는 토마토,딸기,참외,블루베리,매실,망고,포도 등이 있습니다. 매년 계절마다 나오는 제철 과일들은 맛도 좋지만 면역력 증진, 피로해소 등 건강에도 좋은 효능들이 있으니 꼭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1. 딸기
1월~5월까지 제철인 딸기는 당도가 높아 맛도 좋을 뿐 아니라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하여 봄철 면역력 강화는 물론 미용적인 부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촌에 따르면 딸기는 7~8알만 먹었을 때에도 비타민 C를 100mg까지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좋으며, 눈 건강에도 좋은 비타민A 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딸기+우유 궁합
딸기는 우유와 같은 유제품과 함께 먹었을 때 궁합이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유에 포함된 칼슘과 철분이 딸기에 풍부한 비타민C를 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딸기에 부족한 단백질과 지방 같은 영양분을 우유가 보충해 주기도 합니다.
🍓 물과 오랜 시간 접촉 시 맛과 향이 떨어지니 간단하게 먼지를 털어내는 정도로 가볍게 씻어내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를 보관할 때에는 과육이 마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꽃받침은 떼어내지 않는 것이 좋고, 딸기를 담아둔 용기를 비닐로 감싸 보관한다면 더욱 신선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참외
5월부터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 참외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달한 맛이 일품인 제철과일입니다. 참외는 칼륨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의 나트륨 배출을 도우면서 노폐물과 부종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천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는 항암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으며 85% 이상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참외는 수분 보충의 효과가 뛰어나 더운 계절에 아주 잘 어울리는 과일입니다. 단, 찬 성질의 과일이기 때문에 몸이 차다면 적당히 섭취하기를 권장합니다.
❗ 차가운 성질을 가진 수박, 포도, 참외를 함께 섭취 시 배탈이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참외 씨
참외씨를 먹으면 배탈이 난다는 말이 있고, 실제로 씨 부분은 버리고 과육만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참외씨에는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는 독성물질이 있다고 하는데 모든 참외씨가 그런 건 아니며 일부만 해당된다고 합니다.
3.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최고의 항산화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노화에 따라 손상되는 망막의 세포 손상을 예방하며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는데요. 그래서 특히 눈 건강에 좋다는 말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폴리페놀, 비타민C, 비타민K, 안토시아닌, 식유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블루베리는 눈 건강뿐 아니라 면역력 강화, 심혈관계 질환 예방, 노화 방지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블루베리+유제품 궁합
블루베리는 생 과일로 먹는 것도 좋지만 다른 과일들에 비해 단맛, 신맛 등이 떨어지는 밍밍함이 있어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가장 좋은 궁합은 유제품이며 블루베리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보충해 주고, 요구르트와 함께 섭취 시에는 비타민E의 흡수율을 높이면서 혈액 건강 및 항산화에 더욱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단,유제품의 비율이 훨씬 많은 경우엔 유당 성분이 먼저 흡수되어 좋은 영양분들의 흡수를 방해하게 되니 1:1 비율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 블루베리
냉동 블루베리는 비타민 성분들이 파괴되기 쉽지만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냉동이어도 좋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 블루베리의 하루 권장량은 25~30알 정도이며 과다 섭취시에는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망고
달콤한 맛과 향, 부드러운 식감까지 대중적인 열대과일로 인기가 좋은 망고는 5월~10월 제철과일입니다. 비타민 A, C, D 같은 각종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참외와 같이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망고+우유 궁합
망고는 생으로 먹어도 달고 부드러워 맛이 좋지만 주스나 통조림, 젤리 또는 아이스크림에 넣어 먹기도 하고 말려서 건망고로 먹기도 합니다. 망고 또한 우유와 궁합이 좋은 과일 중 하나인데 이 둘을 함께 섭취하면 망고의 베타카로틴 성분과 우유의 지방, 단백질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자르는 방법: 가운데 커다란 씨가 있기 때문에 씨를 피해 꼭지를 중심으로 3 등분하여 잘라줍니다. 썰어둔 망고 안쪽을 격자무늬로 칼집을 내주고, 칼집 낸 망고의 양쪽 끝을 잡고 가볍게 꺾어 틈을 벌려 주면 쉽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숙성(후숙) 및 보관법: 20도 이상 실온에서 1~3일간 숙성하면 당도가 올라갑니다. 망고는 섭씨 5 º~8 º에서 숙성이 멈추기 때문에 신문지 또는 키친타월로 감싸서 냉장실에 보관해 두고 먹기 전 실온에서 숙성하여 섭취하면 좋습니다.
5. 매실
매실은 장미과의 소교목인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로 과일이라 할 수 있으며 앵두, 자두, 살구, 복숭아와 같은 핵과류에 속합니다. 5월~6월이 제철인 매실은 6월 말쯤에 채취된 것이 가장 영양이 많아 7월 제철음식으로 적격이라고 합니다. 무기질, 유기산, 비타민 등이 풍부하여 당질의 대사를 촉진시키고 피로해소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위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면서 식욕을 돋우어 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해독작용이 뛰어나 배탈이나 식중독에 도움이 되고, 위장 장애를 없애 준다고 합니다.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른 과일들과 비교가 안되게 그 효과나 성분이 풍부하여 체질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매실은 다른 과일들처럼 생으로 먹기보다는 매실주, 매실장아찌, 잼, 차 등으로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궁합 음식 정보로는 회가 있습니다. 매실이 가지고 있는 피크린산이 독성 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회 섭취 시 살균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저열량, 저지방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댓글